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를 막는 가난한 변명들! 이런 생각은 갖지 말자!

분양돌이의 일상

by 분양돌이 서과장 2020. 5. 10. 09:36

본문

반응형

배가 나오고 군살이 늘어난 모습을 본 순간! 거울을 보며 '이건 살찐 게 아니고 부은 거야'라고 합리화한 적이 있나요? 순간의 위로는 될지 몰라도 현실을 회피하는 순간, 살이 빠질 가능성과는 멀어집니다. 돈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정확히 인지해야 해결할 수 있는데요. 특히 돈은 몸무게보다 외면하기가 더 쉬운 것이 문제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하지 않아야 할 대표적인 가난한 변명들을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이 정도 빚은 지고 살지

쌓여 있는 빚을 보며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위험 신호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빚을 지고 사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빚이 있어도 합리화하기가 좋은 환경이죠. 하지만, 주위 사람들과 관계없이 불필요한 빚은 빨리 없애는 것이 부자가 되는 길입니다. 불필요한 부채가 정리돼야 돈이 모이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또 부채가 많으면 예상치 못한 위기가 닥쳤을 때 무너지기 때문이죠. '다른 사람들도 이 정도는...', '이 정도 빚은 괜찮아'라고 생각하지 말고, 안정 궤도에 오를 때까지는 빚을 줄이는데 전력질주할 것을 추천합니다.

부자들은 빚이 더 많대

빚 합리화의 연속선상에 있는 변명입니다. 빚이 많은 사람들은 오히려 부자라는 말을 위안 삼는 것인데요. 하지만! 부자들의 빚은 '원해서 만든' 빚이라는 것을 구별해야 합니다. 돈이 있으면 안 질 빚은 부자의 빚이 아닌 것이죠. 실제로 경제전문지 포브스에서 꼽은 포브스 40대 부자 중 75%가 재산을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빚을 완전히 없애고 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수단으로 빚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이때는 빚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리스크를 분명히 인지한 상태여야 합니다.

편하게 큰 돈을 벌 방법이 있어!

SNS, 유튜브에 나오는 맨땅에서 큰 부자가 된 성공 스토리들. 사람들은 이를 보고 힘들게 일하지 않고도 부자가 되는 방법은 따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대박 나는' 사업 제안이나 투자 제안에 쉽게 빠지게 되는데요.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은 누군가의 정보나 제안이 아닌, 초기에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해서 부의 기반을 다진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운이나 주변의 도움으로 부자가 된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쌓은 부는 무너지기 쉬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의 선상에 오를 때까지는 남들보다 노력해야 된다는 것을 빨리 깨닫는 것이 부의 지름길을 가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가진 게 없을수록 시간은 큰 재산입니다. 모두 동등하게 갖고 있는 유일한 자원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변명이 '시간이 없어서'입니다. 오히려 내가 다른 사람보다 부족한 게 있다면 시간을 더 잘 활용해서 보완해야 합니다. 째깍째깍 지나가는 레이스 속에서, 시간을 흘려보내고 있을 때 누군가는 계획을 세우고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떠올려 보세요.

나랑은 다른 세계야

부자들을 부러워하면서도 나랑은 상관없는 세계라고 선을 긋고 있지 않나요? 부자들이 하는 행동에 관심을 갖지 않고,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하고만 어울리려고 하며, 현실에 안주할 수단만 찾는 등등. 그렇다면 그 선을 넘어갈 수 없습니다. 삶을 업그레이드하려는 마음을 먹고 부자들의 삶을 보고 한 가지라도 더 배우려고 해야 가난에서 벗어나 부자의 영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가난에 머무르게 하는 변명과 합리화들. 해당되는 항목이 있으신가요? 워런 버핏은 부자가 되는 비결 18계명에 '가난하다고 변명하지 말라'라고 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현실을 합리화하며 정신승리하기보다는, 현실 승리를 위해 부자가 될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보세요.

[출처] 팩트폭행! 부를 막는 가난한 변명들|작성자 대신증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