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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과 관련된 이론은?

부동산 이모저모

by 분양돌이 서과장 2022. 2. 24.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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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권에 관한 이론

 

1) 중심지이론의 기본개념

ㄱ. 재화의 도달거리 : 특정 재화나 서비스를 얻기 위하여 사람들이 통행하는 최대거리를 말한다.

ㄴ. 최소요구치 : 특정 기능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인구수를 말한다.

ㄷ. 중심지 : 각종 재화와 서비스 공급기능이 집중되어 배후지에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중심지역을 말한다.

 

2)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소비자의 분포, 거시적 분석)

 

ㄱ. 재화와 서비스에 따라 중심지가 계층화되며 서로 다른 크기의 도달범위와 최소요구범위를 가진다고 보았다.

ㄴ. 공간적 중심지 규모의 크기에 따라 상권의 규모가 달라진단ㄴ 것을 실증하였다.

 

3) 허프와 중심지이론(소비자의 개성, 미시적 분석, 확률모형)

 

ㄱ. 소비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상품을 선택하련느 경향이 있지만, 적당한 거리에 고차중심지가 있으면 인근의 저차중심지를 지나칠 가능성이 커진다.

ㄴ. 상권분석에서 결정론적인 접근보다 확률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ㄷ. 소비자가 특정 점포를 이용할 확률은 경쟁점포의 수, 점포와의 거리, 점포의 면적에 의해 결정된다.

ㄹ. 교통조건 불량하거나 일용품점은 공간(거리)마찰계수가 커지고, 교통조건이 양호하거나 전문품점은 공간(거리)마찰계수가 작아진다.

 

4) 레일리의 소매인력의 법칙

 

ㄱ. 2개 이상 도시의 분기점 부근 어느 중간지역으로부터의 상거래는 두 도시 인구에 비례, 두 도시로부터 거리의 제곱에 반비레한다.

ㄴ. 두 도시 사이의 상권의 경계는 작은 도시 쪽에 가깝게, 큰 도시 쪽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형성이 되고 두 도시의 크기가 같다면 중간지점에서 형성된다.

 

5) 컨버스의 분기점모형

 

경쟁하는 두 도시에 각각 입지해 있는 소매시설 간 상권의 경계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레일리의 소매중력모형을 수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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